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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제작

기업 유튜브 브랜드 채널 운영을 위한 6가지 단계

요즘 기업들은 자신들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강력한 도구로 영상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기업의 홍보 또는 마케팅 담당자가 영상 기획과 외주 제작을 어떻게 진행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목표 및 전략 수립

기업 홍보용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목표 및 전략 수립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 타깃 고객, 콘텐츠 스타일, 그리고 단기 및 장기적인 목표를 분석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브랜드 가치와 메시지

기업의 브랜드 가치와 핵심 메시지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콘텐츠 제작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타깃 고객 정의

채널의 콘텐츠가 어떤 고객을 겨냥할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방향성이 뚜렷한 일관된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도 도움 되고 알고리즘으로 적절한 고객에게 콘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해 명확한 타깃은 꼭 필요합니다.


콘텐츠 스타일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타겟 고객에 맞는 콘텐츠 스타일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원 인터뷰 영상, 동영상 튜토리얼, 브랜드 스토리텔링, 예능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기업과 관련이 있으나 너무 상업적인 콘텐츠가 된다면 거부감이 들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단기 및 장기적인 목표 설정

채널 운영의 목표를 설정하고 사전에 팀 내에서 공유되어야 합니다. 단기적인 목표는 채널 구독자 수, 조회수, 고객 참여 등의 지표를 설정할 수 있고, 장기적인 목표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 고객 확보, 매출 증가 등의 비즈니스 관련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 브랜드 채널 예시

 

오늘의집: 집에서 듣기 좋은 음악 플레이리스트들과 집꾸미기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오늘의집

오늘의집 공식 유튜브 채널🏠 - 오늘의집 고객센터 1670-0876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 제외)

www.youtube.com

 

 

2. 제작 업체 선정

외주 제작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제작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제작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예산과 일정에 맞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제작 업체를 옮길 때마다 서로 핏을 맞추기 위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단발성 계약보다 좋은 관계를 맺고 파트너로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업체를 찾아보세요.

팀내 일정에 영상 수정 시간까지 포함하여 납기일을 선정하고 선정한 업체와 수정 횟수와 방법을 꼭 확인하세요. 제작된 영상의 수정은 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선정한 제작 업체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세요. 상세한 텍스트로 기획 의도를 명확히 전달하거나 PPT, 아이작 등을 활용해서 그림과 함께 씬에 대한 설명을 전달하는 것도 좋습니다.

팀 내에서 최대한 상세히 기획안을 작성하고 기획안을 제작 업체가 명확하게 이해하였는지 미팅으로 확인하세요. 기획이 잘 반영된 영상을 위해 긴밀한 협업은 필수입니다.

 

칸바: https://www.canva.com/ko_kr/create/storyboards/

 

 

 

 

4. 결과물 검토 및 수정

제작된 영상을 검토하고, 필요한 수정사항이 있다면 제작 업체와 협의하여 수정하세요. 최종 결과물이 만족스러울 때까지 수정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 수정은 계약 시 보통 횟수로 차감되니 제작 업체와 협의한 수정 기간에 한 번에 최대한의 수정 사항을 전달할 수 있도록 충분히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오탈자 또는 브랜드 이미지에 해가 될 수 있는 문구, 논란이 될 수 있는 표현 등은 없는지 살펴보고 제작사에 명확하게 전달하세요.

엑셀을 사용하여 타임라인과 수정사항을 적어 전달하거나 윕샷과 같은 콘텐츠 협업 툴을 활용해서 빠르게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수정본이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 것 또한 클라이언트의 역할이니 수정본 확인도 꼼꼼히 하는 것 잊지 마세요!

 

 

 

영상 타임라인 위에 직접 그리고 코멘트를 남길 수 있는 윕샷

윕샷: https://wipshot.com/ko

 

 

 

5. 배포 및 홍보

영상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포하고 홍보하세요. 아무리 재밌고 잘 만든 영상도 채널에 업로드만 되어있다면 노출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SNS, 블로그, 유튜브, 웹사이트 등에서 업로드한 영상을 공유하거나 링크를 올려두어 영상을 최대한 많이 노출시키세요.

유튜브 SEO를 위해 타이틀에 키워드를 꼭 사용하고 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반응이 좋은 영상이 있다면 해당 영상을 구글 광고로 노출시켜 바이럴을 극대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 분석 및 최적화

영상의 성과를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세요. 시청률, 공유, 댓글 등의 지표로 영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영상 기획과 제작에 참고하세요. 한 사람의 의견으로 콘텐츠 방향을 잡는 건 위험할 수 있어 협업툴 등을 활용해 팀 내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적극 취합하고 반영하세요.

 

 

 

 

 

유튜브 스튜디오: https://studio.youtube.com/

 

 

 


이렇게 각 단계를 세심하게 챙겨 타깃이 좋아할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최종적으로는 매출 증대와 시장 점유율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튜브 마케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트렌드와 소비자의 기호를 파악하고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니, 지속적인 연구와 개선 작업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거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