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때, 검수 과정은 기획만큼이나 중요한 과정입니다. 자칫 사실과 다른 내용을 포함하거나 문제가 될 수 있는 점들을 그대로 노출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꼼곰하게 살펴야 합니다.
검수를 통해 영상 콘텐츠의 완성도와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수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영상 콘텐츠 검수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의 목적과 시청 대상 확인
콘텐츠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검수하는 요소가 달라지기 때문에 검수를 시작하기 전에 콘텐츠의 목적과 시청 대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콘텐츠 목적에 따라 검수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이 다릅니다. 광고 콘텐츠나 콘텐츠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데 중점을 두므로, 홍보 메시지 명확성과 효과성을 검수해야 합니다. 또 다른 예로, 정보 전달성 콘텐츠는 해당 정보가 사실인지 올바른 정보의 출처를 제공했는지 신중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 시청자 연령, 관심사를 고려한 용어 설명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획자와 제작자들에게는 익숙한 단어이지만 시청자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을 경우 이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술적인 요소 확인
화질, 음질, 자막, 로고 등의 기술적 요소를 검수해야 합니다. 전체 영상에서 소리가 안들리거나 문제있는 부분은 없는지, 화면에 오류가 있거나 의도하지 않은 장면 등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또 텍스트로 된 자막의 경우 사람의 실수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꼼꼼한 검수를 권장합니다. 자막이 문제가 될 경우, 그래픽이 포함된 경우 특히 유의하여 살펴야 합니다.
저작권 및 법적 사항 확인
저작권 및 법적 사항은 검수 과정에서 놓치면 안 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콘텐츠에서 사용하는 음악, 이미지, 비디오 등이 저작권 문제가 없는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표시해야 하는 라이센스, 크레딧, 제작자 등의 정보도 검수해야 합니다.
유튜브의 경우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 '검사' 과정을 거쳐 자동으로 저작권 문제를 확인해 주지만 정확하진 않아 이후 조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명확한 의사 표현
앞서 소개한 항목들을 점검하면 생각보다 많은 피드백이 오고갈 수 있습니다. 또 메모장이나 카톡 등으로 전달할 경우 수정 요청 사항이 누락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텍스트로만 설명하면 제대로 설명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누락없이 명확한 전달을 위해서 협업 툴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윕샷, frame.io가 대표적인 콘텐츠 협업툴로서 프레임 위에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타임코드와 함께 댓글을 남기는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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